주택연금 수령액 확인하기 위해 신청방법부터 알아 보세요


이제는 퇴직할 나이 만 60세 이상이 되면 소득이 없지만 주택이 있는 분들은 주택연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택을 담보로 하여 연금을 받아 편안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주택연금 가입 내용, 신청방법 및 여러분이 받을 수 있는 수령액 대해서 알아 볼게요.




1. 주택연금 수령액 - 가입 조건


여러분 혹은 배우자 분이 만 60세 이상이라면 주택 담보를 맡겨 일정한 기간 동안 연금을 노후자금 형식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상품



한국 금융 주택 공사에서는 이러한 주택연금 가입자 분들을 위해 보증서를 발급하게 됩니다. 그러면 은행에서 해당 보증서를 토대로 주택연금을 받아볼 수 있는 것이죠.



01



통계 자료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매해 주택연금 신청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게다가 담보로 잡힌 주택에서 생활이 가능하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당연히 집 값이 높을 수록 연금 한도도 늘어나게 됩니다.



다만 한국 금융 주택 공사 에서 제공하는 연금을 받기 위해서 조건이 필요 합니다.


일단 본인 혹은 배우자 중 한명이라도 만 60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보유하고 있는 주택의 매매가가 9억원 이하여야 하고요.



주택연금 수령액 가입요건



또한 주택연금 신청 시에 필요 서류가 있습니다. 신청 시, 근저당권 설정 시 서류가 다르니 꼭 확인해 보세요.



주택연금 수령액 필요서류



신청할 때는 주민등록 등본 2부와 함께 전입세대 열람표, 가족관계 증명서 각각 1부씩 필요 합니다.


근저당권 설정할 때는 인감증명서 3부가 필요하고 추가로 등기권리증 원본 1부가 필요하니 참고 하세요.



2. 주택연금 수령액 - 신청방법 및 보증기한


일단 주택연금 신청 절차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신청방법



1. 보증상담을 받은 후에 보증신청 진행


2. 공사는 신청인 자격 및 담보주택 가격평가 심사 진행


3. 모든 보증약정서 작성 및 근저당권 설정이 끝나면 은행에 보증서 발급


4. 은행에 방문하여 모든 약정이 끝나면 주택연금 실행


이렇게 연금신청은 방문을 통해 가능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한국 금융 주택 공사 에서 발급 받은 보증서를 토대로 은행에 제출하여 연금을 받으면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연금 보증 기간이 어떻게 되는지 또한 궁금 하겠죠.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본인 혹은 배우자 사망할 시에 자동으로 주택연금이 종료됩니다. 또한 부부가 이혼할 경우 이혼한 배우자 경우 주택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반대로 이혼하고 난 후 재혼하면 재혼한 배우자는 주택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여기서 또 궁금한게 이사를 가게 되면 어떻게 되는가 입니다.


결과만 말하자면 담보 대상 주택을 변경만 한다면 문제없이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새롭게 등록한 주택 또한 감정을 받아야 하며 기존 진행했던 주택보다 시세가 낮다면 연금이 적어지거나 아예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돈버는꿀팁] - IRP계좌 (퇴직연금) 개설 하는 방법 간단해요

[돈버는꿀팁] - 2020 연말정산 신고기간 정리하고 알아보기

[돈버는꿀팁] - 2020년 직장인 필수 기업은행 마이너스통장 자격은?

[돈버는꿀팁] - 희망두배 청년통장 꼼꼼하게 알아보고 목돈마련해 보세요!

[대출 알아보기] - 2020년 LH국민임대 아파트 모집공고 알아 보세요.

[대출 알아보기] - LH전세자금대출 알아 보세요? 신청자격 및 조건




3. 주택연금 수령액 - 수령액 및 예상수령액 조회



먼저 한국 금융 주택 공사 에서 연금 지급하는 방식을 살펴 볼게요. 크게 종신방식, 확정기간방식, 대출상환방식, 우대방식 으로 나눌 수 있답니다.



1. 종신방식

일반주택 및 노인복지주택으로 나눌 수 있으며 매월 지급받는 금액을 종신까지 받는 방식입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종신방식



예를 들어 일반주택 가격이 3억원, 만 70세 기준으로 매월 92만 2천원 받아볼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노인복지주택



노인복지주택 경우에는 동일한 조건 시에 80만 4천원 받을 수 있습니다.



2. 확정기간방식

연금 수령자가 본인이 원하는 기간동안 월지급을 받는 형식입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확정기간



3억원, 만 70세 기준으로 매월 155만 5천원을 10년 동안 설정 시 받게 됩니다.



3. 대출상환방식

이는 주택담보상품 상환을 목적으로 받는 연금으로 인출 한도를 모두 찾은 뒤 나머지 금액은 매월 지급받는 방식 입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담보대출





나이 및 주택 가격에 따라 금액이 설정됩니다.



4. 우대방식

이는 부부가 기초연금 수급자 기준 1.5억 미만 주택을 보유하게 되면 받는 방식입니다.


종신방식과 비교하여 최대 13%까지 우대하여 받아볼 수 있는 방식입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우대방식



보다 더 구체적인 수령액을 알고 싶다면 한국 금융 주택 공사 접고하여 예상연금조회 통해서 계산이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한국 주택 금융 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겠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예상연금



예상연금조회 페이지로 들어가면 각종 인적사항들을 선택하고 입력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기



오늘 포스팅에선 주택연금 가입조건 살펴본 후에 신청하는 방법 및 수령액을 간단하게 확인해보았습니다. 필요 서류를 챙겨 오프라인 혹은 온라인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연금 지급 방식은 어떠한 형태로 가입 했는지 따라 달라집니다. 예상연금조회 계산을 통해 본인의 수령액을 예측할 수 있으니 참고 하세요.


주택연금 수령액 썸네일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