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덱스 펀드 정의 및 특징 알아보기


이제 사회 초년생 이라면 펀드 투자에 관심을 가질 때 입니다. 그중에 인덱스 펀드는 장기 투자의 일종으로 투자의 거장 워렌버핏이 추천한 유용한 투자 전략 입니다. 따라서 오늘 포스팅은 인덱스 펀드 정의와 함께 특징에 대해 나열해 보겠습니다.




1. 인덱스 펀드 정의


그렇다면 인덱스 펀드는 도대체 어떤 전략 일까요? 일단 세계적인 투자거장 워렌버핏이 추천한 만큼 엄청난 투자 전략이 될 수 있는 사실은 틀림 없습니다.



인덱스 펀드 정의



영문으로 Index 의미는 지수 입니다. 따라서 상장된 기업을 무차별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산업을 이루고 있고 국가를 형성하고 있는 모든 주식에 투자를 임하는 전략 입니다.


한국에선 코스피, KOSPI 50, 코스닥이 있으며 미국은 다우존스 등이 있는 것처럼 국가별 지수도 다양하죠.


또한 단일의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 수가 총 300개라면 인덱스 펀드 운용 시에 300개 종목을 분할하여 매입하는 투자 입니다.



인덱스 펀드 뜻



가령 "가"라는 지수 종목이 "나", "다", "라", "마" 4가지가 있다면 가 지수 인덱스 펀드 경우 해당 4가지 항목을 균등하게 1/4씩 투자하여 펀드를 운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특정한 주가지수 수익률과 유사한 동세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 인데스 펀드 투자의 목표 입니다. 종합주가지수 20% 상승 시 인덱스 펀드 또한 수익률 20% 상승을 목표로 잡는 것이죠.



인덱스 펀드 투자



인덱스 펀드에도 종류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순수형 인덱스 펀드

목표 지수에 순수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취하는 전략 입니다.


연평균 통상 목표 TE 경우 2% 내외 입니다. 여기에 코스피추종 상품 가입까지 꾀한다면 인덱스펀드 수익률은 코스피 등락과 동일하게 되겠습니다.


참고로 한국 지수의 경우 KINDEX200에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 수익



2. 강화형 (Enhanced) 인덱스 펀드

말 그대로 순수형 인덱스 펀드에 비해 수익률을 극대화 하기 위해 구성한 포트폴리오 형태 입니다.


미래, 기대 수익률이 높은데 비해 리스크가 있어 손해 발생 가능성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대체로 대한민국은 강화형 인덱스 펀드를 취하고 있죠.


기대 초과 수익률은 통상적으로 2% 입니다. Pair Trading 혹은 차익거래를 통해 부가 수익을 높이는 전략도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펀드 경우 한국투자크루즈 F2.8 인덱스 및 한국투자 인덱스+에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 종류



확인해 보시면 아시다시피 순수형 인덱스 펀드와 ETF를 매입하는데 있어 크게 차이가 없어 보이는데요. 아무래도 운용수수료를 비교했을 때 ETF는 0원이라 투자 운용이 비교적 유연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대한민국은 강화형 인덱스 펀드를 더 많이 취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인덱스 펀드는 장점만 있을까요? 인덱스 펀드의 특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2. 인덱스 펀드 특징 - 장점


앞서 말씀 드렸듯이 ETF와 운용방법이 크게 다를게 없는데 도대체 왜 워렌버핏이 그렇게 찬양을 하는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일단 워렌버핏의 투자 성향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 바로 손해없는 투자 입니다. 일반적인 투자자가 취할 수 있는 안전한 투자 전략으로 인덱스 펀드를 통해 지수에 입각한 수익률을 얻는 것이기 때문이죠.


인덱스 펀드 순수



결국 그는 긍정적인 실적을 내고 있고 앞으로 전망이 밝은 기업은 결국 주식 종목이 오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평가 주식에 인덱스 펀드를 활용하는 것이죠. 일시적으로 저평가된 전망 좋은 기업은 결국 가치가 상승될 것입니다.



인덱스 펀드 장점



미국 다우지수 경우 금융위기나 대공황 사건을 겪었음에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죠. 이를 토대로 인덱스 펀드 전략을 살펴 보겠습니다.


1. 계란은 한 바구니에 담지 말아라

투자 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말 입니다. 투자자가 미래를 예측하기에 절대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 누구도 리스크를 피할 수 없죠.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 처럼 천재지변은 절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투자를 할 때 분산투자를 도모하여 손해와 수익을 상쇄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장 잘 드러나는 전략이 바로 인덱스 펀드 입니다.


지수를 따르되 결국 여러 회사를 동시에 분산 투자하기 때문에 수익이 보존되는 것이죠. 즉 로우리스크 로우리턴 전략이라고 불립니다.



인덱스 펀드 단점



2. 저렴한 운용수수료

순수형 인덱스 펀드 지수를 기반으로 전부 투자하기 때문에 비교적 투자 과정이 간단합니다.


따라서 투자하는 입장에서 투자 과정이 간단하며 수수료 또한 적죠. 1~2% 내외로 수수료가 책정되어 타 주식 펀드에 비해 저렴한 수수료입니다.



인덱스 펀드 특징



3. 복리수익률 기대

인덱스 펀드를 통해 여러 상장된 회사에서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금은 주주에게 매해 수익금을 통해 나눠주는 수익이죠.

물론 인덱스 펀드로직접 배당금 받기는 힘들지만 펀드 운용금 재투자 전략을 통해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결국 배당금 재투자로 투자금은 더욱 늘고 매년 수익이 오르면 복리 수익을 기대할 수 있죠.




3. 인덱스 펀드 특징 - 단점


그렇다면 단점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미국 시장과 달리 한국 시장은 성장 하락세죠. 코스피, 코스닥을 보면 전체적으로 불안정한 성장 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 분산



박스피라고 불리는 이 상황은 기업 가치와 함께 꾸준한 성장 추세를 읽기 어려워 지수보다 낮게 매수하여 지수보다 높을 때 매도하여 수익을 내는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결국 일종의 단타수익 방법인데 물론 상승세를 바로 예측할 수는 없지만 한국 기업의 성장을 보아 지금 매입하는 것이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한국시장에는 답이 없다고 생각하면 해외 지수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인덱스 펀드 수수료



또 고려해야 할 것이 운용수수료 입니다. 신경써서 보지 않으면 지수에 따라 구성된 포트폴리오 종목 수에 비해 많은 수수료를 물 수 있기 때문이죠.


앞서 말씀 드렸듯이 인덱스 펀드 전략은 장기 투자라 엄청난 수익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순수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수수료를 줄여야 하죠.



인덱스 펀드 썸네일



오늘 포스팅은 인덱스 펀드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순수형 및 강화형 인덱스 펀드 2가지 종류가 있으며 대한민국은 후자 투자 방식을 많이 선택 합니다.


인덱스 펀드 특징에 대해 알아 보았으며 각각 장단점을 잘 고려하여 투자에 임해야 합니다.



[돈버는꿀팁] - IRP계좌 (퇴직연금) 개설 하는 방법 간단해요

[돈버는꿀팁] - 재테크를 위한 첫걸음 외화통장 비교 해보기 (은행 4군데 비교)

[돈버는꿀팁] - 국비지원 교육종류 알아 보고 신청방법도 확인 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