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클린설치 (Feat. 제조사별 bios)


윈도우10 클린설치

얼마 전에 윈도우10 클린설치 관련하여 포스팅 했지만 업데이트 무한로딩과 내용이 섞여 다소 설명이 다소 부족했습니다. 혹시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전 포스팅 글 확인 해주시길 바랍니다.

[IT&Science] - 윈도우10 업데이트 무한로딩 해결하기


그래서 오늘 내용은 윈도우10 클린설치 대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알아 보려고 합니다. 단순히 설치 뿐만 아니라 제조사별로 바이오스 접속하는 방법 확인하여 부팅 우선순서 설정하는 방법도 확인 하겠습니다.



윈도우10 클린설치 확인 하시고 천천히 따라 해보세요.


윈도우10 클린설치 01


1. 윈도우10 클린설치 - Bios 단축키

기존 포스팅에서 USB에 윈도우 도구 파일 설치 방법까지 설명했습니다. 혹시라도 못본 분이라면 상기 링크에서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10 클린설치 02


그렇다면 모든 설치파일까지 준비하고 윈도우 설치를 한다는 전제하에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Bios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 전원을 키게 되면 하드디스크부터 부팅하게 됩니다. 그리고 순차적으로 부팅을 시작하는 것이죠. 물론 평소에는 하드디스크부터 부팅하는 것이 맞지만 운영체제가 설치 되지 않은 컴퓨터에서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PC에서 처음에 USB를 통해 부팅할 수 있게끔 설정하는 곳이 바로 Bios 입니다. 초보자라면 특히 헷갈릴 텐데 이게 제조사별로 진입할 수 있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표적인 브랜드인 기가바이트, 소니, 삼성 순으로 진입하는 방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가. 기가바이트 (GIGABYTE)

조립 PC로 자주 애용하는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입니다. 바이오스는 메인보드 별로 설정이 다르기 때문에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10 클린설치 03


우선 상기처럼 바이오스 설정 진입을 위해 PC 전원을 켜주도록 합니다. 그러면 처음에 로딩 화면이 뜰텐데 그때 F12를 여러번 누르면 진입하게 됩니다.



이후 BIOS Features에 들어가 부팅 우선순위를 USB로 바꿔주면 됩니다. 재부팅하면 윈도우 설치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 거죠.


나. 소니 (SONY)

소니 또한 마찬가지로 부팅 시에 특정 단축키를 여러번 누르면 바이오스 설정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와 다르게 소니는 F5 혹은 F6을 누르면 되는데 이는 모델마다 다르니 참고 바랍니다.


윈도우10 클린설치 04


그런데 기가바이트와 다르게 설정에 들어가면 부팅 우선순위 목록 중 USB가 보이질 않습니다. 당황할 필요 없이 External Device, 즉 외부 장치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부팅할 때 USB를 통해 하게 됩니다.


다. 삼성 노트북


많은 분이 사용하고 있는 삼성 입니다. F2 혹은 ESC 키를 통해 진입할 수 있는데요. 한국 브랜드임에도 한글 설정이 되어 있지 않는 모델도 있습니다.

다만 부팅 우선순위 설정은 간단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Boot Device Priotrity 들어가 부팅순서를 USB가 가장 먼저 오도록 설정하면 됩니다.


윈도우10 클린설치 05


한가지 주의해야할 사항은 꼭 Save를 선택하여 저장하고 나와야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대표적인 제조사별 Bios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누구나 쉽게 윈도우10 클린설치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2. 윈도우10 클린설치 - 설치과정

윈도우10 클린설치는 비교적 간단하지만 그래도 설정을 잘 해줘야 추후 문제가 없는데요. 설치과정을 하나씩 꼼꼼하게 살펴보며 초기 설정을 확인 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클린설치 06


아까 USB를 통해 부팅을 성공했다면 이러한 윈도우 설치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어, 시간, 키보드 등 다양한 모드를 정해줘야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편의에 맞추어 있어서 건드릴 필요는 없지만 본인 입맛대로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윈도우10 클린설치 07


다음 페이지는 Windows 정품 인증 창이 나오며 10 버전에서는 굳이 입력하지 않고 넘어가도 됩니다. 혹시 정품키가 있다면 입력하면 됩니다. 혹시 윈도우10 정품 인증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전 포스팅을 확인 해보세요.


[IT&Science] - 윈도우10 정품인증 간편한 방법



윈도우10 정품 인증 코드가 있으면 입력하고 없으면 제품 키가 없음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윈도우10 클린설치 08


여기서 설치하실 운영체제의 Home 혹은 Pro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홈 버전을 사용하면 되는데 사양이 높다라면 프로 버전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윈도우10 클린설치 09


윈도우10 클린설치 위해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하는데 우리는 윈도우 설치 목적이므로 윈도우만 설치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윈도우10 클린설치 10


이제 거의 끝났는데 윈도우를 설치할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됩니다. 우리는 파티션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드라이브는 하나인데 클릭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모든 설정을 완료 했고 이제 설치를 기다리면 됩니다.


윈도우10 클린설치 11


이렇게 윈도우에 필요한 파일을 설치 중이며 단계를 거치고 운영체제 이용을 위한 간단한 단계만 거치면 됩니다.


윈도우10 클린설치 12


처음은 지역설정인데 한국을 선택하고 넘어갑니다.


윈도우10 클린설치 13


키보드를 위한 마이크로소프트 입력기를 선택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물론 옛한글을 고를 수 있지만 특별한 순간이 아니면 입력기를 고릅니다.


윈도우10 클린설치 14


간단한 설정을 모두 마치면 몇 분 후에 모든 설치가 완료 됩니다.


오늘 포스팅은 윈도우10 클린설치 대해 알아 보았으며 그 외에 다양한 정보도 함께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