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햇살론 (무직자) 알아 보고 계세요? 조건 및 필요서류


무직자 햇살론 이라는 이름으로 했으나 프리랜서 또한 무직자로 분류되어 프리랜서 햇살론도 무직자 자격 및 필요서류가 같습니다. 게다가 프리랜서는 직장인보다수입이 일정치 않기 때문에 소득 증빙이 쉽지가 않아 서류 준비도 만만치가 않죠.


그렇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프리랜서도 햇살론을 받아 볼 수가 있을까요? 아니면 절대 받아볼 수 없는 것 일까요?



오늘 포스팅에선 프리랜서 햇살론 (무직자 분류) 관련하여 조건 및 필요서류와 함께 팁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직자 햇살론 썸네일





1. 프리랜서 햇살론 자격 조건

우선 햇살론이 무엇인지 아시는 분도 있으시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 하겠습니다. 정부가 서민경제 활성화 목적으로 내놓은 대책 중 하나로 저신용자, 저소득자를 위한 상품입니다. 햇살론을 신청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자격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소득 3,500만원 미만
- 신용등급 6등급 이하 및 연소득 4,500만원 미만





또한 햇살론은 근로자, 자영업자, 청년/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근로자 조건이면 근로자 햇살론, 사업자라면 자영업자 햇살론, 청년/대학생라면 해당되는 햇살론을 신청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자격 조건을 맞췄다면 과연 프리랜서 햇살론 바로 가능 할까요?





2. 프리랜서 햇살론 가능 여부

결론만 말씀 드리자면 앞서 말씀드린 연소득 및 신용등급 조건만 된다면 프리랜서 햇살론 신청이 가능 합니다.





그러나 요새 들어 햇살론 부결이 많아지며 은행에서 심사가 들어갈 때 승인이 까다로워지기 시작 했습니다. 아무래도 소득 증빙이 가장 문제인데 직장인 자격이 아니면 잘 안해준다고 하네요. 또한 한도도 줄어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3. 프리랜서 햇살론 필요 서류

프리랜서 신분으로 근로자처럼 일하는 분들의 경우 근로자 햇살론 신청이 가능한 상황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프리랜서가 근로자 햇살론 혹은 사업자 햇살론에 따라 필요 서류가 달라 집니다.

가. 직장인 햇살론 서류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을 통해 근로자 햇살론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진흥원에서 필요로 하는 서류를 챙기셔야 하는데 이는 직장인 신용대출과 별반 다를게 없습니다.

일단 신분증은 필수이며 회사 직인이 들어간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등의 소득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 4대보험 가입여부 및 건강보험 납부실적을 요청하는 곳도 있습니다.


나. 사업자 햇살론 서류

사업자 햇살론은 신용보증재단 통해 보증서를 발급 받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 위해선 사업자등록증은 필수이며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원과 함께 기타 매출증빙 자료들이 필요 합니다.



4. 프리랜서 햇살론 그 외 금융상품

햇살론이 저금리 상품이라 좋지만 여전히 진입장벽이 높아 부담되는 상품 입니다. 그렇다면 햇살론 말고 다른 상품들은 없을까요?





가. 정부지원 서민 금융상품

햇살론 뿐만 아니라 다른 서민 금융상품도 다양 합니다. 희망홀씨, 사잇돌대출 등이 바로 그것이죠. 게다가 보증 기관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한도만 허용된다면 중복 대출 받으실 수 있으니 꼭 알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서민대출을 적절히 활용하여 높은 한도로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나. 사업자 신용보증재단 대출

신용보증재단 대출은 대표적인 사업자 대출 입니다. 이는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대출로 소상공인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때문에 더욱 유명세가 되었는데 금리는 2%~2.5%로 2천만원 한도 내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다. 무직자 대출

다음으로 무직자 대출이 있는데 이는 직장도 소득도 없는 분들을 대상으로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 입니다. 그러나 프리랜서 또한 무직자로 분류될 수 있어서 함께 무직자 대출을 알아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 다양하게 있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5. 프리랜서 햇살론 팁

마지막으로 햇살론 팁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프리랜서는 재직 보다는 득 증빙이 가장 중요합니다. 소득 증빙의 경우 국세청 자료를 바탕으로 소득금액증명원 통해 소득을 확인 합니다. 그러므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세금 신고가 관건 입니다. 현금을 받던 세금을 내지 않고 받던 소득에 대한 세금은 분명하게 책정해야 합니다.





또한 햇살론 신청할 때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금리 할인이 적용됩니다. 또한 1금융권 말고도 2금융권에서도 햇살론을 운영하는데 이는 보통 승인률이 높기 때문에 한 번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프리랜서 햇살론은 자격요건이 되고 심사에 필요한 소득증빙만 잘 준비한다면 문제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 외에도 프리랜서를 위한 다양한 상품들이 존재하며 온라인 햇살론 신청 시 금리를 더욱 저렴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여러분의 금융 생활을 응원하겠습니다.


[대출 알아보기] - 무직자 연체자 대출 가능할까요? 상담 사례 및 현실 3가지

[대출 알아보기] - 직장인신용대출 금리 및 필요 서류 및 조건

[돈버는꿀팁] - 혹시 현금서비스 받고 있으세요? 신용등급 얼마나 영향을 줄까

[돈버는꿀팁] - 재테크를 위한 첫걸음 외화통장 비교 해보기 (은행 4군데 비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