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예방접종 알아보기 (가격 및 유의사항)


살다 보면 대상포진에 대해 한 번 즈음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대상포진 완치가 특히 어렵기 때문에 가능한 미리 예방을 하고 나중에 고생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포스팅은 대상포진 예방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대상포진을 체계적으로 알아 보기 위해서 원인 및 초기증상, 예방접종 금액 및 적정시기, 예방접종 시 유의해야 할 사항 순서로 정리했습니다.



대상포진은 미리 준비하고 예방하면 막을 수 있습니다.



1. 대상포진 예방접종 - 원인 및 초기증상


그렇다면 대상포진이 걸리는 원인은 무엇 일까요? 우선 대상포진은 수두와 같이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되는 질병의 일종입니다. 수두도 한 번 걸리면 평생 숙주 한다고 하죠.

VZV(Varicella-zoster virus)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가 수두에 감염 시숙주하고 있다가 사람의 면역력이 약해지며 활성화 되고 그 결과 대상포진에 감염되는 것입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초기증상



통계적으로 수두 감염자 32%가 대상포진에 걸리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시기인 50~60세 분들이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혹여라도 과로로 인해 면역력 피로가 최저 상태가 된다면 나이에 불문하고 걸리게 되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항암치료, 각종 수술 등 면역력이 낮아지면 질병 발생률이 높게 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항암치료



그렇다면 이제 대상포진의 증상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할게요.


일단 여러분이 어떠한 이유 없이 몸에 불균형하게 바늘로 찌를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해당 질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 짙어지며 발진이 생기기두 하고요. 피부가 화끈 거리는 느낌과 동시에 따끔한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신경분포에 따라 발진 모양이 잡히기 때문에 발진 돌기가 줄을 선 것처럼 물집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수포가 생겨난 후 약 열흘 동안 형태가 변화됩니다. 물집 모양에서 이제 고름이 나오게 되는 딱치가 생기게 되는 것이죠. 기존과 비교했을 때 증상은 덜하게 됩니다.


그러나 통증은 더욱 가해지게 되므로 가능한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초기발견



대상포진이 무서운 이유는 합병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 대표적으로 눈과 관련한 합병증이 대다수인데 녹내장, 각막염 등이 생길 수가 있다. 심한 경우에는 신경마비증상이 와 생활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초기에 발견 된다면 반드시 의사와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치료목적




2. 대상포진 예방접종 - 금액 및 접종 시기


질병관리본부에서 직접 권고한 성인예방접종 내용을 살펴보면 대상포진은 고 위험군 접종으로 분류되어 50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예방접종 받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권고안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게 되면


- 질병 발병률 저하

- 통증을 완화

- 치료효과 상승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예방접종을 한다고 하여 완치를 할 수 없는 점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면역력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1회 접종을 하게 된다면 예방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은 다른 질병과 비교했을 때 금액대가 높은 편입니다.


최대 20만원 수준이며 지역이나 백신 종류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오니 반드시 미리 확인 하시고 가시길 바랍니다.





가능한 대상포진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 더욱 저렴하고 확실하게 치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약



혹은 보건소 등에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맞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전액 지원으로 부담업이 받아볼 수 있는 지자체가 있는데요.


바로 서울 동대문, 인천 동구, 강원도 철원, 충북 옥천, 공주, 홍성 입니다.


다만 보건소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관련 정책이 다르므로 반드시 미리 문의 하시고 방문 하시길 바랍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방문




3. 대상포진 예방접종 - 유의사항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맞은 후에는 국소반응으로 통증, 종창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접종 후에 15분간 휴식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접종 당일 약 3시간 동안 다른 이상반응이 없는지 관찰하여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유의사항



과거 내력과 상관없이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일 대상포진에 한 번이라도 걸렸다면 회복 진단 후 6개월 혹은 1년이 지나 접종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주사



그러면 대상포진 후에 성인은 어떤 식으로 치료를 받게 될까요?


일단 항바이러스를 투여하여 통증 감소와 합병증 감소에 매진합니다. 단 소아 경우 약이 독하여 투여하지 않습니다.


다만 발진 후에 24시간 내 항바이러스를 투여해야 하며 72시간이 지나 투여한다면 치료효과가 전무하니 유의 하시길 바랍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연고



피부에 도포되는 2차감염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전용 연고를 도포해야 합니다.


이렇게 1차 및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치료를 재빨리 받게 된다면 2주 안에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신경통



다만 앞서 말씀 드렸듯이 합병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합병증은 특히 60~70대 환자에서 신경통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가 초래되지 않도록 가능하면 빨리 예방접종을 맞아 사전에 막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은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대상포진은 몸 속에 바이러스가 숙주하고 있다 면역력 감소 시 나타나는 질병인데요.


가능하면 72시간 안에 치료를 받아야 문제없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썸네일



대상포진 증상 완화를 위한 예방접종은 1회 투여 시 최대 70%까지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일 가격이 부담 된다면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아볼 수 있으니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생활건강꿀팁]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망자 발생, 우한폐렴 예방수칙 5가지

[생활건강꿀팁] - 돼지감자차효능 3가지 그리고 부작용 알아 보도록 합시다

[생활건강꿀팁] - 간수치 낮추는법 음식 및 습관 고쳐서 해결해 보세요.

[생활건강꿀팁] - 관절에 좋은 음식 빠짐없이 확인하고 챙겨 먹기

[생활건강꿀팁] -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및 사용법 알아 보기

[생활건강꿀팁] - 질염 종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