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질환의심 발생 원인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간장질환의심 환자가 점차 늘어나면서 해당 질병 또한 대한민국 대표 질병군으로 분류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지만 막상 질병 이름은 들었으나 어떤 증상과 치료방법이 있는지 아는 분들은 많지 않은데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간장질환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간장질환 대표로 지방간이 있습니다.



1. 간장질환의심 - 질병 정의


통상적으로 간장질환 증상은 육안으로 드러나지 않아 발생했는지 안 했는지 확인이 어렵습니다. 복부 초음파나 MRI 등을 통해 내부 촬영하여 우연히 확인하는 것입니다.



간장질환의심 지방간



간장질환 을 대표적으로 지방간으로 보시면 됩니다.


아마 직장인이라면 많이 들어봤을 지방간은 간에 있는 지방이 점점 쌓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최근에 비 알콜성 질환 - NAFLD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당뇨병 혹은 비만 관련 질병과 연관이 있습니다. 게다가 지방간 을 내재한 환자들은 심혈관 질환 또한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2. 간장질환의심 - 종류


간장질환 의학용어를 살펴보면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제일 먼저 알코올과 전혀 무관한 NAFLD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일단 NAFLD를 나누자면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비알콜성 지방간인 NAFL 및 무알콜성 지방간 NASH 입니다.



간장질환의심 종류



이러한 종류를 나누는 이유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지방간 유형을 알아야 병의 진행을 알 수 있고 개선하는데 참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 알콜성 지방간에 분류가 된다면 사실상 지방간 관련 질병 발생과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반대로 무알콜 지방성 간염 경우 간세포 염증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간경화나 간암 같은 큰 질병으로 진행하게 되는 것이죠.



간장질환의심 지방간염



불행 중 다행으로 한국인의 대다수가 단순 지방간만 가지고 있다는 통계 자료가 있습니다.


이러한 NAFL 및 NASH를 구분하기 위해서 간 생검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발생하는 합병증과 비용 부담으로 검사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이 많습니다.


혹여라도 간 이식이 필요할 때 일반 지방간 이 아닌 NASH가 중요한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죠.






3. 간장질환의심 - 치료


증상 까지는 알아 보았고 그 원인 또한 비만, 고혈압, 당뇨 등이라는 점도 확인했습니다.

결국 성인병과 관련하여 발생했다고 볼 수 있으므로 그 원인들을 치료하면 간장질환도 치료할 수 있는 것이죠.



간장질환의심 운동



결국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운동이 필요한 것입니다. 또한 간장질환 의심 을 한다면 몇가지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사항들이 있습니다.



1. 간장질환 치료 - 생활 방식 개선

지방간을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은 약도 아니고 주사도 아닌 바로 생활방식 개선입니다.

말은 쉽지만 사실상 실제로 이행하기에 어려움이 있는데요. 그것을 실천하기 쉽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전체 몸무게 소량 체중감량

본인의 현재 몸무게에서 단 5%만 감량을 해도 문제가 있는 간 기능을 개선하여 지방을 낮출 수 있습니다.

여기서 더욱 욕심내 10%까지 추가 감량하면 간세포에 있던 염증과 섬유화로 발생된 간손상을 최소화 시킬 수 있죠. 다만 비약적인 다이어트는 간에 손상을 줄 수 있기에 일주일에 1kg정도 목표를 가지고 천천히 감량해야 합니다.



간장질환의심 썸네일



- 유산소 운동의 중요성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만큼 간의 지방 및 염증 수치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게다가 지중해 식단을 고수하면 간 지방을 대폭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이러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 과일, 채소, 곡물, 견과류 등을 챙기고 버터나 동물성 기름 대신 올리브유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돼지 및 소고기 보다 생선 종류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장질환의심 커피



- 커피를 마신다면

커피를 매일 섭취하게 된다면 간 섬유화를 대폭 낮춰준다고 합니다. 그러나 카페인은 어디까지나 많이 마시면 좋지 않으니 이 점 유의해야 합니다.



2. 간장질환 치료 - 그 외에


- 음주 자제하기

여전히 음주는 논쟁의 여지가 다분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음주를 완전히 끊음으로써 간질환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영양제 등을 섭취할 때도 간에 괜찮은 성분인지 확인해야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간장질환의심 예방접종



- 간염 바이러스 미리 예방하기

간염 바이러스 관련하여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간장질환의심 영양제



- 정기적으로 검진 받기

기존에 간질환을 경험 했다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아직까지 지방간 질환과 관련하여 FDA 승인된 의약품은 없는데요.


다만 간질환 연구협회에서 발표하길 NASH 도움되는 영양분은 비타민E 및 피오글리타존 당뇨병 치료제 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체질 등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섭취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받아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간장질환 의심 환자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질병이라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하는데요.


지방간 및 지방간염으로 나뉘는 이 질병은 간암까지 확산될 수 있으니 각별하게 신경써야 합니다.



간장질환의심 음식



미리 예방을 하기 위해서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체중 감량에 힘을써야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욱 유용한 건강 정보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생활건강꿀팁] - 간수치 낮추는법 음식 및 습관 고쳐서 해결해 보세요.

[생활건강꿀팁] - 관절에 좋은 음식 빠짐없이 확인하고 챙겨 먹기

[생활건강꿀팁] -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및 사용법 알아 보기

[생활건강꿀팁] - 질염 종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기

[생활건강꿀팁] - 대상포진 예방접종 알아보기 (가격 및 유의사항)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