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중개수수료율 꼼꼼하게 따지기


공인중개사 에게 지급해야 하는 수수료가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바로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입니다. 이것을 정확히 알고 최대치를 알아야 하는데 오늘 포스팅은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중개수수료는 최대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요율에 따라 수수료 금액을 미리 알고 있어야 말도 안되는 수수료를 내는 일이 없습니다.


이는 매번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혹시라도 본인이 생각해도 수수료가 말이 안된다고 생각한다면 반드시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1.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 조회방법


물론 부동산 중개수수료율에 따라 잘 지키는 공인중개사가 있는 한 편 그 이상을 받기 위해 높게 책정하는 공인중개사도 있습니다. 이것은 불법에 해당되는 행위이며 관할 행정기관 신고 시 최고 6개월 영업정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중개수수료율을 꼭 확인해야 하는데 이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 포털 사이트에 한국공인중개사 협회 를 검색해 줍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검색



이 곳에서는 다양한 공인중개 및 부동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1980년대부터 꾸준히 활동해온 이 곳은 개인 공인중개사가 있는 곳입니다.


메인화면으로 접속하여 보면 다양한 메뉴가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정보마당



이 곳에 들어서면 정보마당 항목을 클릭해야 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우측 하단을 보면 중개보수 요율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주택 거래내용 뿐만 아니라 매물의 종류, 지역 간 법적 한도액 및 상한액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 중개보수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알맞는 지역을 골라줘야 합니다. 그렇다면 저는 서울 지역을 기준으로 하여 내용을 확인 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주택



주택을 매매교환 할 경우에 5천만원 기준으로 그 이하는 1천분의 6, 최고 24만원 까지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일 경우 1천분의 5, 최고 80만원까지 받을 수 있으며 2억원 이상이면 1천분의 4, 6억원 이상이면 1천분의 5까지 중개수수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한도액



2억원 위로는 한도액이 없기 때문에 수수료율만 확인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임대차



임대차 등의 경우 기존 계산과 달라집니다. 5천만원 기준으로 그 아래라면 1천분의 5, 최대 20만원까지, 그 위로는 1천분의 4,최대 3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토지상가



오피스텔 또한 중개수수료율이 다르나 이는 더욱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거래금액과 전혀 관계없이 매매교환 경우 1천분의 5, 임대차는 1천분의 4 요율이 정해집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오피스텔



주택 말고 토지, 상가 등은 어떻게 될까요? 이는 거래액 1천분의 9 내로 받게 됩니다.


보다 더 자세한 중개수수료율표는 메인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2.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 월세 사례


전세와 다르게 월세 계산은 조금 복잡합니다. 월세 차임에 100을 곱하여 나온 값을 다시 1천분의 4를 곱하여 보증금과 합산한 금액입니다.


그러나 거래금액 5천만원 보다 아래인 경우 월세 차임에 70을 곱하여 나온 값을 다시 1천분의 5를 곱하여 보증금과 합산한 금액입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월세



가령 보증금이 5,000만원이며 월세 40만원일 경우 계산해보자면


50,000,000 + (400,000 x 70) x 0.004 = 312,448 입니다.


중개수수료 너무 복잡하죠.


따라서 중개인이 아닌 이상 계산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3.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 타지역 조회방법


그렇다면 다른 지역의 부동산 중개수수료율도 궁금할 수 있겠죠. 물론 앞서 살펴 본 요율과 크게 바뀌는 것은 없습니다.

일단 한국 공인중개사 협회 좌측 메뉴를 보면 중개보수 요율표 하단을 살펴보면 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정보마당



여기서 중개보수 요율표시도별 중개보수 요율 을 확인한 후 클릭하면 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시도별



각각 시도별에 따라 요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곳 중 본인이 확인하고 싶은 지역을 클릭하면 다른 사이트로 넘어갑니다.


우선 예시로 부산광역시의 부동산 중개보수 요율을 확인했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중개보수



이렇게 관련 지역 중개보수를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과 비교했을 때 크게 다르지 않네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연말정산 받을 때 소득공제 입니다. 이제 중개수수료 또한 현금영수증 발급 받아 연금정산할 수 있으니 꼭 챙겨 가세요.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연말정산



오늘 포스팅은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는 가끔 지정된 수수료보다 더 많이 받는 공인중개사가 있을 수 있으니 꼭 내용을 미리 숙지해야 합니다.


한국 공인중개사 협회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으며 매매교환, 임차 등 다양한 상황에 따른 수수료율표를 정리해 놓았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썸네일



부동산 중개수수료율은 지역마다 상이하여 꼭 다른 지역 수수료율도 확인해야 합니다.


게다가 중개수수료는 연말정산을 받을 수 있으므로 현금영수증 발급 받으셔서 연말정산 받으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대출 알아보기] - 단기연체자대출 소액으로 어떻게 받으면 좋을까?

[대출 알아보기] - LH전세자금대출 알아 보세요? 신청자격 및 조건

[돈버는꿀팁] - 법인인감증명서 발급처 인터넷에서 쉽게 확인 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