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SSL 이렇게 하면 쉽게 인증서 발급 받습니다

 

무료 SSL 인증서

무료 SSL 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간단하게 SSL을 정리하자면 http://와 https://의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등 어차피 네이버와 다음에서 서버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걱정할 필요 없지만, 외부 웹호스팅을 이용한다면 대부분 SSL 인증서가 없습니다. 그래서 https://로 접속하면 접속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원활하게 홈페이지 접속하기 위해 이 둘을 지원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무료 SSL 인증서 발급 입니다. 본래는 유료지만 약간의 제약과 함께 비용 없이 발급받을 수 있는데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료 SSL 발급 사이트

가장 먼저 인증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 특정 홈페이지를 검색해야 합니다. 검색 포털 사이트에 [SSL for free]라고 검색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최대 3개 본인의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으며 90일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말은 즉 90일 만료가 될 때마다 수동으로 갱신을 해야 한다는데 귀찮지만 비용 없이 발급이 가능하니 갱신하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검색 포털 사이트에 무료 SSL 검색 후 가장 첫 번째에 있는 곳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먼저 이 곳은 업데이트만 한다면 평생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게다가 서브 도메인까지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폭넓게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 접속을 하면 주소 입력할 수 있는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 본인 도메인을 입력하면 됩니다.

 

 

물론 바로 이용할 수 없으며 따로 가입을 해야 합니다.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간편하게 회원가입을 할 수 있으며 한 계정당 3개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한 후 로그인을 하여 메인 대시보드로 돌아오도록 합니다. 저는 이미 하나가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페이지에 표기가 되어 있지만 처음 가입한 분들은 아무런 사이트가 없을 겁니다. 이제 총 3개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을 보면 [New Certificate]가 있는데 여기를 클릭하여 인증서를 발급받도록 합니다.

 

 

[Enter Domains] 공백 란에 여러분이 발급받고자 하는 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Next Step]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90일과 1년 중 선택할 수 있지만 우리는 무료로 발급받아야 하므로 전자를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 가주도록 합니다.

 

 

기한이 끝나기 전에 등록한 이메일 주소로 알림 여부를 묻습니다. 저는 선택을 했지만 굳이 필요 없다면 해제해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플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유료로 사용하면 여러 가지 옵션이 있으나 비용 없이 사용하기 위해서 Free 플랜을 선택합니다.

 

 

무료 SSL 파일 업로드

도메인도 입력했고 플랜까지 설정했다면 본인 소유 홈페이지를 인증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HTTP 파일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물론 이메일 인증도 있지만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간편하니 세 번째 옵션을 선택합니다.

 

 

본인 사이트 특정 경로 /.well-know/pki-validation/ 폴더 생성 후 업로드하면 되는데요. 현재 이용하고 있는 웹호스팅 FTP 서버에 접속하여 설정하면 됩니다.

 

만약 해당 폴더에 제대로 업로드가 되어 있지 않는다면 테스트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다시 한번 해당 루트에 폴더를 제대로 설치해보시길 바랍니다.

 

 

이후 본인 소유 도메인이 확인되었다면 인증서 파일 3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무료 SSL 발급받은 후 해당 3가지 파일을 xampp/apache/conf/ssl 루트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오늘 포스팅은 비용 없이 SSL 인증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3개월 간 사용할 수 있지만 매번 갱신해야 하는 귀찮음이 있으나 계속해서 평생 사용할 수 있으니 조금은 감수하고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유용한 IT 정보>

- 무료 VPN PC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 정리

- 무료 호스팅 닷홈 통해 서비스 이용하는 방법

- 알pdf 다운로드 무료로 받기 및 파일변환 총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